Thursday, April 23, 2009

Global Warming Predictions



우리 아이들이 할아버지, 할머니가 될 즈음, 지구는 얼마나 뜨거워져 있을까?

약 1억년 전의 지구의 환경과 비교해 봤을때, 현재의 지구는 평균적으로 약 섭씨 4도정도 낮은, 추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최근 여러 관측자료들은 지난 100년 사이에만 지표상의 평균온도가 섭씨 1도 이상 상승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약간의 논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전반적인 지구 온난화가 실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 하고 있지는 않은것 같다.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페널기구 (IPCC - Internation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인류의 경제활동이 최근 보이고 있는 지표 온도의 급상승에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였다고 결론을 내렸고, 이러한 가파른 온도상승의 추세는, 우리 인류의 생활패턴에 혁명적인 변화가 없는한 계속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을 내놓았다.

위의 온도상승 예측 지도에서 보면, 북반구 극지방에서 특히 더 심한 온도 상승이 발생하고 있으며, 적도지역에서는 남아메리카 브라질 지역에서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온도 상승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다. 아마도 이것은 현재 무차별하게 자행되고 있는 아마존 열대우림의 벌목과 그 지역 습지의 빠른 농경지역화 또는 도시화의 결과로 보인다.

과연 우리 지구의 앞날은 어떻게 될까... ... ...


2 comments:

june said...

가라앉는 지구라는 스폐셜 프로그램을 봤는데 정말 걱정되더라구요.

sczoo said...

오옷! "가라앉는 지구"?
어데서 봤는지 담에 꼭 갈켜주라.
나도 보고 싶구만.